기업들은 대부분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손익계산서를 작성합니다. 그래야 목표로 정한 이익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손익계산서를 만들기 위해 대부분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더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와는 별도로 엑셀로 업무보고서라고 매월 실적을 나타내는 보고서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보고서도 손익계산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업무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더존 회계프로그램을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면 매월 손익계산서를 수정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제조회사이기 때문에 원재료의 출고 금액을 입력하기 때문입니다.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에 발생한 매출과 비용을 보여주는 보고서이기 때문에, 한 달 동안의 실적뿐만이 아니라 1월 1일부터 현재까지의 실적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재고자산을 매달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즉, 매월 결산을 하면서 재고자산을 매월 수정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발생된답니다.
손익계산서에 표시되는 매출은 대부분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금액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기록된 매출과 손익계산서의 매출이 같아야 합니다. 또한, 카드나 현금영수증으로 발생된 매출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금으로 판매된 매출은 포함시키기기 힘든 경우가 많답니다.
손익계산서는 어느 기업이 납부해야 하는 소득세나 법인세를 계산하는 기본적인 보고서가 됩니다. 손익계산서에 나타나 있는 당기순이익에서, 소득세법이나 법인세법에서 수익과 비용을 조정하여 계산하기 때문이지요! 또한, 일정기간 동안의 경영성과를 표시하기 때문에, 기업의 현금흐름이나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 등을 예측하는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의 투자자는 손익계산서를 보고,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나 수익성을 예측하기도 한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