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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간단하게 발급받기!

by 강자다 2021.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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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매우 간단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첫 화면의 중간에 자주 찾는 서비스라는 창에 첫 번째 페이지에 보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 버튼을 클릭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프린터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방세 중에 한 가지 세금이라도 연체한 세목이 있으면 발급이 안됩니다.

 

얼마 전에 거래처에 신규 납품을 위해 지명원을 제출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명원 외에 첨부서류로 국세 납세증명서와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같이 제출합니다. 회사의 재정상태와 신용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겠지요! 그래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신청했는데, 신청 화면 중간에 건축물 재산세 미납이라는 글씨가 빨간색으로 나타나 있는 겁니다. 여태 까지 경리 업무를 보면서 세금을 연체한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재산세가 미납되었다는 상황이 된 겁니다.

 

그래서, 시청 세무과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했습니다. 재산세가 미납되어 있는 상황인데 어떻게 된 거냐고요! 담당자가 고지서를 발부했는데 재산세가 납부가 안되었다는 겁니다. 회사에서 받은 지방세는 고지서별로 다 납부를 했는데 왜 미납이냐고 했더니, 시청 세무과에서는 고지서를 전부 발송을 했다는 겁니다. 재산세는 시청 세무과에서 부과 징수하는 세금입니다. 그래서, 고지서를 발송하면 세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그런데, 고지서가 전달이 되지 않았으니 납부를 하지 못한 거지요!

 

잠깐 생각해 보니까, 아무래도 우체국에서 전달하는 와중이거나, 시청 세무과에서 빼먹은 거 같은데 이걸 증명하기가 너무 어려울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회사에서 수령한 세금고지서를 확인해 보니까 며칠 전에 도착한 재산세 독촉장이 있었습니다. 재산세가 미납이 되니까 독촉장을 다시 발송한 것이지요!

 

재산세 독촉장

 

일단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중요해서 그냥 인터넷으로 재산세를 납부하였습니다. 인터넷으로 납부를 해서 그런지 10분이 지난 다음에,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을 신청했더니 바로 발급이 되더라고요!

 

지방세는 지방세법에 의해 지방자치단체가 과세하는 세금입니다.

1. 취득세

2. 등록면허세

3. 레저세

4. 담배소비세

5. 지방소비세

6. 주민세

7. 지방소득세

8. 재산세

9. 자동차세

10. 지역자원시설세

11. 지방교육세

 

지방세는 지방세법에서 위와 같이 분류합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한 가지 세금이라도 납부를 하지 않으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실시간으로 납부가 가능하고, 또한 납부가 완료되었으면 바로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정부24 앱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컴퓨터로 하는 순서와 똑같습니다. 다만, 발급받는 방법중에서 온라인발급(제3자출력)을 선택하면,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제3자가 정부24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 제3자의 아이디를 입력하면, 제3자가 프린터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집이나 외부에 있을 때, 퇴근 후에 집에 오는 누군가에게 제3자 출력을 배정하면 지방세납세증명서를 집에 가져올 수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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